사회복지사1급 17회 1교시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1. 인간행동과 성격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인간행동은 개인의 성격특성에 따라 다르게 표출된다.
  • 2
     성격을 이해하면 행동의 변화추이를 예측할 수 있다.
  • 3
     인간행동의 이해와 개입을 위해서는 성격의 이해가 필요하다.
  • 4
     성격이론은 인간행동의 수정 방법을 찾는 데 도움이 된다.
  • 5
     성격은 심리역동적 특성이 있어 일관된 행동을 기대할 수 없다.

2. 인간발달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 유용한 이유로 옳지 않은 것은?
  • 1
     개인 적응과 부적응의 판단 기준이 된다.
  • 2
     모든 연령 계층의 클라이언트와 일할 수 있는 기반이 된다.
  • 3
     생애주기에 따른 변화와 안정 요인을 이해하게 한다.
  • 4
     발달단계에 따라 신체, 심리, 사회적 기능을 분절적으로 이해하게 한다.
  • 5
     발달단계별 욕구에 따른 사회복지제도의 기반을 제공한다.

3. 인간발달의 원리로 옳지 않은 것은?
  • 1
     유전과 환경의 영향을 모두 받는다.
  • 2
     일생에 걸친 예측 불가능한 변화이다.
  • 3
     발달의 정도와 속도는 개인마다 다르다.
  • 4
     일정한 순서와 방향성이 존재한다.
  • 5
     멈추는 일 없이 지속된다.

4. 에릭슨(E.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에서 긍정적 결과와 주요관계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 1
     영아기(0-2세, 신뢰감 대 불신감): 지혜 - 어머니
  • 2
     유아기(2-4세, 자율성 대 수치심과 의심): 의지 - 부모
  • 3
     학령전기(4-6세, 주도성 대 죄의식): 목적 - 가족
  • 4
     아동기(6-12세, 근면성 대 열등감): 능력 - 이웃, 학교
  • 5
     청소년기(12-19세, 자아정체감 대 정체감 혼란): 성실 - 또래집단

5. 프로이드(S. Freud)의 정신분석이론에서 불안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불안: 공포상태로서 위급한 상황에 적합한 방법으로 반응하지 못하는 것이다.
ㄴ. 현실적 불안: 자아가 지각한 현실세계에 있는 위협 상황에 대한 두려움이다.
ㄷ. 신경증적 불안: 원초아의 충동이 의식될지도 모른다는 위협을 느낄 때 생기는 두려움이다.
ㄹ. 도덕적 불안: 원초아와 초자아 간의 갈등에서 느끼는 양심에 대한 두려움이다.
  • 1
     ㄱ, ㄷ
  • 2
     ㄴ, ㄹ
  • 3
     ㄱ, ㄴ, ㄷ
  • 4
     ㄴ, ㄷ, ㄹ
  • 5
     ㄱ, ㄴ, ㄷ, ㄹ

6. 방어기제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반동형성(reaction formation): 어떤 충동이나 감정을 반대로 표현하는 것이다.
  • 2
     전치(displacement): 본능적 충동의 대상을 원래의 대상에서 덜 위협적인 대상으로 옮겨서 발산하는 것이다.
  • 3
     전환(conversion): 심리적 갈등이 감각기관 또는 수의근계 기관의 증상으로 표출되는 것이다.
  • 4
     투사(projection): 용납할 수 없는 자신의 충동, 생각, 행동을 무의식적으로 다른 사람의 탓으로 돌리는 것이다.
  • 5
     해리(dissociation): 어떤 대상에 피해를 주었을 경우, 취소 또는 무효화하는 것이다.

7. 융(C. Jung)이 제시한 성격특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외향형: 정신에너지(리비도)가 외부세계를 향하고 있다.
ㄴ. 감정형: 구체적이고 사실적인 측면에 초점을 두고 매우 일관성 있는 현실수용을중시한다.
ㄷ. 사고형: 객관적인 진실과 원리원칙에 의해 판단하며 논리적, 분석적이고 규범과기준을 중시한다.
ㄹ. 직관형: 미래의 가능성과 육감에 초점을 두어 변화와 다양성을 중시하며 이성을필요로 한다.
  • 1
     ㄱ, ㄷ
  • 2
     ㄴ, ㄹ
  • 3
     ㄱ, ㄴ, ㄷ
  • 4
     ㄴ, ㄷ, ㄹ
  • 5
     ㄱ, ㄴ, ㄷ, ㄹ

8. 다음 학자의 주요 이론과 개념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 1
     에릭슨(E. Erikson) - 분석심리이론 - 원형, 집단무의식
  • 2
     프로이드(S. Freud) - 정신분석이론 - 원초아, 자아, 초자아
  • 3
     아들러(A. Adler) - 개인심리이론 - 열등감과 보상, 생활양식
  • 4
     반두라(A. Bandura) - 사회학습이론 - 자기강화, 관찰학습
  • 5
     로저스(C. Rogers) - 인본주의이론 - 완전히 기능하는 사람, 현상학적 장

9. 콜버그(L. Kohlberg)의 후인습적 수준의 도덕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1
     일반윤리에 의해 자신의 이익에 따라 행동을 판단한다.
  • 2
     개인 상호간 대인관계의 조화를 바탕으로 행동한다.
  • 3
     인간의 존엄성과 양심에 따라 자율적이고 독립적 판단이 가능하다.
  • 4
     타인 중심에서 벗어나 개인의 욕구충족을 위해 행동한다.
  • 5
     도덕적으로 옳고 법적으로도 타당할 때 충족된다.

10. 반두라(A. Bandura)가 설명한 자기효능감의 형성요인이 아닌 것은?
  • 1
     대리경험
  • 2
     언어적 설득
  • 3
     정서적 각성
  • 4
     행동조성
  • 5
     성취경험

11. 사회체계이론의 주요 개념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폐쇄체계가 지속되면 엔트로피 속성이 나타난다.
ㄴ. 환류(feedback)는 정보의 투입에 대한 반응으로 일종의 적응기제이다.
ㄷ. 항상성은 외부체계로부터 투입이 없어 체계의 구조변화가 고정된 평형상태를 말한다.
ㄹ. 체계는 부분성과 전체성을 동시에 가지며 위계질서가 존재하는 경우가 많다.
  • 1
     ㄱ, ㄴ
  • 2
     ㄷ, ㄹ
  • 3
     ㄱ, ㄴ, ㄹ
  • 4
     ㄱ, ㄷ, ㄹ
  • 5
     ㄱ, ㄴ, ㄷ, ㄹ

12. 생태학의 주요 개념에 해당하는 것은?
  • 1
     무의식 결정론
  • 2
     자아실현 경향성
  • 3
     단선적 인과론
  • 4
     개인의 창조적 힘
  • 5
     개인-환경 간의 적합성

13. 다양한 사회체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1
     조직의 경계 속성은 조직의 유지 및 변화와 관련이 없다.
  • 2
     가족체계 내 반복적 상호작용은 구성원들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 3
     집단체계의 전체는 하위체계인 개개인의 고유한 특성의 총합과 동일하다.
  • 4
     지역사회는 완전개방체계의 속성을 유지한다.
  • 5
     가상공간은 시공을 초월하여 새로운 공동체 형성을 가능하게 한다.

14. 브론펜브레너(U. Bronfenbrenner)의 중간체계(meso-system)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미시체계 간의 상호작용으로 구성된다.
  • 2
     개인이 새로운 환경으로 이동할 때마다 형성되거나 변화된다.
  • 3
     개인이 다양한 역할을 동시에 수행한다는 의미가 내포된다.
  • 4
     신념, 태도, 문화를 통해 인간에게 간접적으로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한다.
  • 5
     여러 미시체계가 각기 다른 가치관을 표방할 때 잠재적 갈등의 위험이 따른다.

15. 생태체계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 유용한 점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전체 체계를 고려하여 문제를 이해한다.
  • 2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 간의 상호교류를 중시한다.
  • 3
     각 체계들로부터 풍부한 정보의 획득이 가능하다.
  • 4
     환경적 수준에 개입하는 근거를 제시한다.
  • 5
     개인의 심리역동적 변화의지 향상에 초점을 둔다.

15. 생태체계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 유용한 점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전체 체계를 고려하여 문제를 이해한다.
  • 2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 간의 상호교류를 중시한다.
  • 3
     각 체계들로부터 풍부한 정보의 획득이 가능하다.
  • 4
     환경적 수준에 개입하는 근거를 제시한다.
  • 5
     개인의 심리역동적 변화의지 향상에 초점을 둔다.

17. 태아기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문제 오류로 실제 시험에서는 1, 2번이 정답처리 되었습니다. 여기서는 1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 됩니다.)
  • 1
     수정이 이루어지는 순간부터 출생하기까지의 시기를 말한다.
  • 2
     태내발달은 어머니의 영양상태, 학력, 질병 등으로부터 영향을 받는다.
  • 3
     임신부 연령은 임신부와 태아 모두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
  • 4
     태아는 임신부의 정서 상태로부터 영향을 받을 수 있다.
  • 5
     약물은 태아에게 치명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18. 영아기(0-2세)의 발달특성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외부자극에 주로 반사운동을 한다.
ㄴ. 주 양육자와 관계를 바탕으로 신뢰감을 형성한다.
ㄷ. 대상영속성이 발달한다.
ㄹ. 서열화 사고의 특징을 나타낸다.
  • 1
     ㄱ, ㄴ
  • 2
     ㄷ, ㄹ
  • 3
     ㄱ, ㄴ, ㄷ
  • 4
     ㄱ, ㄷ, ㄹ
  • 5
     ㄱ, ㄴ, ㄷ, ㄹ

19. 유아기(3-6세)의 발달특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피아제(J. Piaget)의 전조작기의 시기로 분리불안이 나타난다.
  • 2
     프로이드(S. Freud)의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시기로 이성부모에게 관심을 갖게 된다.
  • 3
     콜버그(L. Kohlberg)의 도덕발달단계에서는 보상 또는 처벌회피를 위해 행동한다.
  • 4
     에릭슨(E. Erikson)의 주도성 대 죄의식 단계로 부모와 가족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
  • 5
     성적 정체성(gender identity)이 발달하는 시기이다.

20. 아동기(7-12세)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1
     자아중심적 사고 특성을 나타낸다.
  • 2
     동성 또래관계를 통해 사회화를 경험한다.
  • 3
     신뢰감 대 불신감이 형성되는 시기이다.
  • 4
     심리사회적 유예기간이다.
  • 5
     경험하지 않고도 추론이 가능해진다.

21. 청소년기(13-19세)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구체적 조작기에 해당한다.
  • 2
     부모의 권위에 도전하며 잦은 갈등을 겪는 시기이다.
  • 3
     동년배 집단에 참여하여 다양한 경험을 한다.
  • 4
     심리적 이유기라고도 한다.
  • 5
     애착대상이 부모에서 친구로 이동한다.

22. 청년기(20-35세)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부모로부터의 독립에 대한 양가감정에서 해방된다.
  • 2
     직업의 준비와 선택은 주요한 발달과업이다.
  • 3
     사랑하고 보살피는 능력이 심화되는 시기이다.
  • 4
     사회적 성역할 정체감이 확립되는 시기이다.
  • 5
     친밀감 형성과 성숙한 사회관계 성취가 중요하다.

23. 중장년기(36-64세)의 특성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생산성 대 침체성 ㄴ. 전인습적 도덕기
ㄷ. 빈둥지 증후군 ㄹ. 개성화
  • 1
     ㄱ, ㄹ
  • 2
     ㄴ, ㄷ
  • 3
     ㄱ, ㄷ, ㄹ
  • 4
     ㄴ, ㄷ, ㄹ
  • 5
     ㄱ, ㄴ, ㄷ, ㄹ

24. 퀴블러 로스(E. Kubler-Ross)의 죽음에 이르는 5단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1단계: 죽음을 사실로 받아들이지 않고 부정한다.
  • 2
     2단계: 주변 사람들에게 화를 내며 분노한다.
  • 3
     3단계: 죽음의 연기를 위해 특정 대상과 타협을 시도한다.
  • 4
     4단계: 의사의 오진이라고 생각하며 죽음을 회피한다.
  • 5
     5단계: 죽음을 수용하고 임종을 준비한다.

25. 생애주기에 따른 주요 발달과업의 연결이 옳은 것은?
  • 1
     영아기(0-2세): 대상 영속성, 자율적 도덕성
  • 2
     아동기(7-12세): 근면성, 보존개념
  • 3
     청소년기(13-19세): 자아정체감, 분류화
  • 4
     청년기(20-35세): 친밀감, 서열화
  • 5
     중장년기(36-64세): 자아통합, 노부모 부양

사회복지 조사론


26. 실증주의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인간행위를 예측할 수 있는 확률적 법칙을 강조한다.
  • 2
     과학과 비과학을 철저히 구분하려 한다.
  • 3
     관찰결과의 일반화 가능성을 강조한다.
  • 4
     연구결과를 잠정적인 지식으로 간주한다.
  • 5
     사회적 행동을 행위자의 입장에서 이해하려 한다.

27. 인과관계를 성립시키기 위한 요건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독립변수가 종속변수를 시간적으로 앞서야 한다.
ㄴ. 독립변수와 종속변수가 일정한 방식으로 같이 변해야 한다.
ㄷ. 독립변수와 종속변수의 관계가 허위적 관계이어야 한다.
  • 1
     ㄱ
  • 2
     ㄱ, ㄴ
  • 3
     ㄱ, ㄷ
  • 4
     ㄴ, ㄷ
  • 5
     ㄱ, ㄴ, ㄷ

28. 외적타당도와 내적타당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사전검사의 실시가 내적타당도에 부정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 2
     외적타당도를 높이는 중요한 전략 중 하나는 연구를 반복적으로 실시하여 결과를 축적하는 것이다.
  • 3
     내적타당도가 높으면 외적타당도 또한 높다.
  • 4
     자신이 연구대상자라는 인식이 외적타당도를 낮출 수 있다.
  • 5
     내적타당도는 인과관계를 추론할 수 있는 정도를 의미한다.

29. ‘사회복지사의 근무지역에 따른 직업만족도 차이의 연구’ 라는 논문의 제목에서 알 수 없는 것은?
  • 1
     독립변수
  • 2
     종속변수
  • 3
     통제변수
  • 4
     분석단위
  • 5
     독립변수의 측정수준

30. 다음은 무엇에 관한 설명인가?    
A연구소가 정치적 보수성을 판단할 수 있는 문항들의 상대적인 강도를 11개의 점수로 평가자들에게 분류하게 한다. 다음 단계로 평가자들 간에 불일치도가 높은 항목들을 제외하고, 각 문항이 평가자들로부터 받은 점수의 중위수를 가중치로 하여 정치적 보수성 척도를 구성한다.
  • 1
     거트만(Guttman)척도
  • 2
     서스톤(Thurstone)척도
  • 3
     리커트(Likert)척도
  • 4
     보가더스(Borgadus)척도
  • 5
     의미차이(sematic differential)척도

31. 질적조사의 자료수집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1
     심층면접은 주요 자료수집 방법 중 하나이다.
  • 2
     연구자는 자료수집과정에서 배제되는 것이 원칙이다.
  • 3
     완전관찰자로서의 연구자는 먼저 자료제공자들과 라포형성이 요청된다.
  • 4
     가설설정은 자료수집을 위해 필수적 요건이다.
  • 5
     표준화된 측정도구를 갖추어야 자료수집이 가능하다.

32. 측정도구의 신뢰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1
     일관성 또는 안정성으로 표현될 수 있는 개념이다.
  • 2
     측정도구가 의도하는 개념의 실질적 의미를 반영하는 정도와 관련이 있다.
  • 3
     검사-재검사 신뢰도는 가장 널리 사용되는 신뢰도 유형이다.
  • 4
     사회적 바람직성 편향은 신뢰도를 낮추는 주요 요인이다.
  • 5
     특정 개념을 측정하는 문항수가 많을수록 신뢰도는 낮아진다.

33. 경험적으로 검증할 수 있는 가설의 예로 옳은 것은?
  • 1
     불평등은 모든 사회에서 나타날 것이다.
  • 2
     대한민국에서 65세 이상인 노인이 전체 인구의 14 % 이상이다.
  • 3
     다양성이 존중되는 사회가 그렇지 않은 사회보다 더 바람직하다.
  • 4
     여성의 노동참여율이 높을수록 출산율은 낮을 것이다.
  • 5
     모든 행위는 비용과 보상에 의해 결정된다.

34. 다음에 해당하는 설계로 옳은 것은?    
학교폭력 예방프로그램의 효과를 평가하기 위해 OO시 소재 중학교 중에서 학교와학생들의 특성이 유사한 A학교와 B학교를 선정하였다. 두 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사전검사를 실시한 다음 A학교에서 학교폭력 예방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다시 한 번두 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 1
     비동일 통제집단 설계
  • 2
     통제집단 사후검사 설계
  • 3
     정태적 집단(고정집단) 비교 설계
  • 4
     일회검사사례연구
  • 5
     솔로몬 4집단 설계

35. 소득주도성장에 대한 국내 일간지의 사설을 내용분석할 때, 다음의 표본추출방법 중 가능한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무작위표본추출 ㄴ. 층화표본추출
ㄷ. 체계적표본추출 ㄹ. 군집(집락)표본추출
  • 1
     ㄱ, ㄴ
  • 2
     ㄱ, ㄹ
  • 3
     ㄴ, ㄷ
  • 4
     ㄴ, ㄷ, ㄹ
  • 5
     ㄱ, ㄴ, ㄷ, ㄹ

36. 질적조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실천, 이야기, 생활방식, 하위문화 등이 질적조사의 주제가 된다.
  • 2
     자연주의는 질적조사의 오랜 전통이다.
  • 3
     확률표본추출방법이 사용될 수 있다.
  • 4
     일반화 가능성이 양적조사보다 높다.
  • 5
     현장연구라고 명명되기도 한다.

37. 다음 설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1
     내적타당도가 강한 설계이다.
  • 2
     검사효과를 통제하는 설계이다.
  • 3
     진(순수)실험설계에 속하는 설계이다.
  • 4
     통제집단을 확보하기 어려울 때 사용할 수 있는 설계이다.
  • 5
     연구결과의 일반화가 용이한 설계이다.

38. 또래관계증진 프로그램이 결혼이민자 가정 자녀들의 자아정체감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는 연구를 실시하고자 한다. 이 때 자아정체감의 차이를 불러올 수 있는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는 다음 중 무엇에 해당하는가?
  • 1
     산출변수
  • 2
     외생변수
  • 3
     투입변수
  • 4
     종속변수
  • 5
     전환변수

39. 질적조사로 보기 어려운 것은?
  • 1
     근거이론연구
  • 2
     문화기술지연구
  • 3
     솔로몬설계연구
  • 4
     내러티브연구
  • 5
     현상학적연구

40. 다음에서 설명하는 타당도 유형은?    
최근에 개발된 불안척도를 사용하여 불안으로 치료 중인 집단과 일반인 집단의 불안수준을 측정하였다. 측정 결과 치료집단의 평균이 일반인 집단의 평균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아 불안척도는 두 집단을 잘 구별하였다.
  • 1
     액면(face)타당도
  • 2
     내용(content)타당도
  • 3
     기준(criterion)타당도
  • 4
     이해(nomological)타당도
  • 5
     수렴(convergent)타당도

41. 단일사례설계 중 다중기초선설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내적타당도 저해요인을 통제하기 위한 주요 수단으로 개입의 철회를 사용한다.
  • 2
     일부 연구대상자에게 개입의 제공이 지연되는 문제를 갖는다.
  • 3
     연구대상자의 수가 증가할수록 내적타당도는 증가한다.
  • 4
     동일한 개입을 특정 연구대상자의 여러 표적행동에 적용하여 개입의 효과를 평가할 수 있다.
  • 5
     수집된 자료의 분석을 위해 통계적 방법이 사용되기도 한다.

42. 조사연구 과정의 일부분이다. 이를 올바르게 나열한 것은?    
ㄱ. ‘대학생들의 전공에 따라 다문화수용성이 다를 것이다’ 라는 가설설정
ㄴ. 표본을 추출하여 자료수집
ㄷ. 대학생들의 다문화수용성에 관한 선행연구 고찰
ㄹ. 구조화된 설문지 작성
  • 1
     ㄱ → ㄴ → ㄷ → ㄹ
  • 2
     ㄱ → ㄷ → ㄴ → ㄹ
  • 3
     ㄱ → ㄷ → ㄹ → ㄴ
  • 4
     ㄷ → ㄱ → ㄴ → ㄹ
  • 5
     ㄷ → ㄱ → ㄹ → ㄴ

43. 지역사회보장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포함될 수 있는 조사를 모두 고른 것은?    
ㄱ. 자치단체장의 정책공약 관련 자료의 내용분석
ㄴ. 지역주민의 욕구파악을 위한 서베이
ㄷ. 복지 전문가 대상 초점집단면접
ㄹ. 질적 자료수집을 위한 구청 업무담당자와의 심층면접
  • 1
     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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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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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할당표본추출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연구자는 모집단에 대한 사전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 2
     연구자의 편향적 선정이 이루어질 수 있다.
  • 3
     모집단의 구성요소들이 표본으로 선정될 확률이 동일하지 않다.
  • 4
     표본추출 시 할당틀을 만들어 사용한다.
  • 5
     전체 모집단에서 직접 표본을 추출한다.

45. 표본의 대표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무작위로 추출된 표본의 크기는 표본의 대표성과 관계가 있다.
  • 2
     층화표본추출은 단순무작위 표본추출보다 대표성이 높은 표본을 추출하는 방법으로 알려져 있다.
  • 3
     표본의 대표성은 표본의 질을 판단하는 주요 기준이다.
  • 4
     동일확률선정법으로 추출된 표본은 모집단을 완벽하게 대표한다.
  • 5
     모집단의 동질성은 표본의 대표성과 관계가 있다.

46. 변수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직접 관찰할 수 있는 것들만 측정한 것이다.
  • 2
     경험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개념이다.
  • 3
     조작적 정의의 결과물이다.
  • 4
     두 개 이상의 속성을 가져야만 한다.
  • 5
     연속형 또는 비연속형으로 측정될 수 있다.

47. 다음 중 옳지 않은 것은?
  • 1
     우편설문: 원래 표본으로 추출된 응답자가 응답하지 않을 수 있다.
  • 2
     실험설계: 개입을 제공하기 전에는 종속변수의 측정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 3
     관찰: 비언어적 자료수집이 가능하다.
  • 4
     비반응성 자료수집: 연구대상의 반응성 오류를 피할 수 있다.
  • 5
     대인면접설문: 방문 조사원에 의해 보충적인 자료가 수집될 수 있다.

48. 측정의 4등급 - 사례 - 가능한 통계분석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 1
     명목등급 - 베이비붐세대여부 - 백분율
  • 2
     서열등급 - 학점(A, B, C....) - 최빈치
  • 3
     등간등급 - 온도(°C) - 중위수
  • 4
     비율등급 - 시험점수(0~100점) - 산술평균
  • 5
     명목등급 - 성별, 현재흡연여부 - 교차분석

49. 표본추출과정을 올바르게 나열한 것은?    
ㄱ. 모집단 확정 
ㄴ. 표본크기 결정
ㄷ. 표본추출 
ㄹ. 표본추출방법 결정
ㅁ. 표집틀 선정
  • 1
     ㄱ → ㄹ → ㅁ → ㄷ → ㄴ
  • 2
     ㄱ → ㅁ → ㄹ → ㄴ → ㄷ
  • 3
     ㄴ → ㅁ → ㄱ → ㄹ → ㄷ
  • 4
     ㄹ → ㄱ → ㅁ → ㄷ → ㄴ
  • 5
     ㅁ → ㄱ → ㄹ → ㄴ → ㄷ

50. 측정 및 측정도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측정도구를 개발하기 위해서 조작화가 요구된다.
ㄴ. 문화적 편견은 측정의 무작위 오류를 발생시킨다.
ㄷ. 리커트 척도구성(scaling)은 서열척도구성이다.
ㄹ. 수능시험은 대학에서의 학업능력을 예비적으로 파악하는 측정도구이다.
  • 1
     ㄴ, 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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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ㄴ, ㄹ
  •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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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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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5
     ㄱ, ㄴ, ㄷ,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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