ㄱ. 불안: 공포상태로서 위급한 상황에 적합한 방법으로 반응하지 못하는 것이다. ㄴ. 현실적 불안: 자아가 지각한 현실세계에 있는 위협 상황에 대한 두려움이다. ㄷ. 신경증적 불안: 원초아의 충동이 의식될지도 모른다는 위협을 느낄 때 생기는 두려움이다. ㄹ. 도덕적 불안: 원초아와 초자아 간의 갈등에서 느끼는 양심에 대한 두려움이다.
ㄱ. 외향형: 정신에너지(리비도)가 외부세계를 향하고 있다. ㄴ. 감정형: 구체적이고 사실적인 측면에 초점을 두고 매우 일관성 있는 현실수용을중시한다. ㄷ. 사고형: 객관적인 진실과 원리원칙에 의해 판단하며 논리적, 분석적이고 규범과기준을 중시한다. ㄹ. 직관형: 미래의 가능성과 육감에 초점을 두어 변화와 다양성을 중시하며 이성을필요로 한다.
ㄱ. 폐쇄체계가 지속되면 엔트로피 속성이 나타난다. ㄴ. 환류(feedback)는 정보의 투입에 대한 반응으로 일종의 적응기제이다. ㄷ. 항상성은 외부체계로부터 투입이 없어 체계의 구조변화가 고정된 평형상태를 말한다. ㄹ. 체계는 부분성과 전체성을 동시에 가지며 위계질서가 존재하는 경우가 많다.
ㄱ. 외부자극에 주로 반사운동을 한다. ㄴ. 주 양육자와 관계를 바탕으로 신뢰감을 형성한다. ㄷ. 대상영속성이 발달한다. ㄹ. 서열화 사고의 특징을 나타낸다.
ㄱ. 생산성 대 침체성 ㄴ. 전인습적 도덕기 ㄷ. 빈둥지 증후군 ㄹ. 개성화
ㄱ. 독립변수가 종속변수를 시간적으로 앞서야 한다. ㄴ. 독립변수와 종속변수가 일정한 방식으로 같이 변해야 한다. ㄷ. 독립변수와 종속변수의 관계가 허위적 관계이어야 한다.
A연구소가 정치적 보수성을 판단할 수 있는 문항들의 상대적인 강도를 11개의 점수로 평가자들에게 분류하게 한다. 다음 단계로 평가자들 간에 불일치도가 높은 항목들을 제외하고, 각 문항이 평가자들로부터 받은 점수의 중위수를 가중치로 하여 정치적 보수성 척도를 구성한다.
학교폭력 예방프로그램의 효과를 평가하기 위해 OO시 소재 중학교 중에서 학교와학생들의 특성이 유사한 A학교와 B학교를 선정하였다. 두 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사전검사를 실시한 다음 A학교에서 학교폭력 예방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다시 한 번두 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ㄱ. 무작위표본추출 ㄴ. 층화표본추출 ㄷ. 체계적표본추출 ㄹ. 군집(집락)표본추출
최근에 개발된 불안척도를 사용하여 불안으로 치료 중인 집단과 일반인 집단의 불안수준을 측정하였다. 측정 결과 치료집단의 평균이 일반인 집단의 평균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아 불안척도는 두 집단을 잘 구별하였다.
ㄱ. ‘대학생들의 전공에 따라 다문화수용성이 다를 것이다’ 라는 가설설정 ㄴ. 표본을 추출하여 자료수집 ㄷ. 대학생들의 다문화수용성에 관한 선행연구 고찰 ㄹ. 구조화된 설문지 작성
ㄱ. 자치단체장의 정책공약 관련 자료의 내용분석 ㄴ. 지역주민의 욕구파악을 위한 서베이 ㄷ. 복지 전문가 대상 초점집단면접 ㄹ. 질적 자료수집을 위한 구청 업무담당자와의 심층면접
ㄱ. 모집단 확정 ㄴ. 표본크기 결정 ㄷ. 표본추출 ㄹ. 표본추출방법 결정 ㅁ. 표집틀 선정
ㄱ. 측정도구를 개발하기 위해서 조작화가 요구된다. ㄴ. 문화적 편견은 측정의 무작위 오류를 발생시킨다. ㄷ. 리커트 척도구성(scaling)은 서열척도구성이다. ㄹ. 수능시험은 대학에서의 학업능력을 예비적으로 파악하는 측정도구이다.